아이디   비밀번호   회원가입   |  장학금 신청페이지 바로가기
서울장학재단 인스타그램 새창으로열림  서울장학재단 네이버블로그 새창으로열림  서울장학재단 유투브 새창으로열림  서울장학재단 카카오톡채널 새창으로열림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사이트맵
닫기

소통공간

소통공간

피플

게시판 글보기
[우수인재] 김민재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받고 싶은 A+
학점 고수 장학생들에게 에이쁠 받는 꿀팁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각기 다른 전공을 가진 6명의 서울 우수인재 장학생들의
공부 노하우가 담긴 인터뷰 시리즈 많이 기대해주세요!
 
 
 
 
  기계공학부 김민재 장학생   
 
 
 

Q1. 현재 전공은 무엇인가요?
저는 현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에 재학하고 있습니다.


Q2. 지금 전공을 선택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제가 대학에 오던 당시(2016년)에는 자동차와 같이 기계공학과 관련된 업계가 호황이었기에 관련된 일자리가 많았습니다. 그렇기에 관련 전공을 공부한다면 '적어도 밥은 굶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어 기계공학부에 진학하였습니다.



Q3. A+ 받는 공부법 2가지만 알려주세요!

사실 저보다 학점도 높고 똑똑하신 분들이 많아 조언을 드리기가 조금 부끄럽습니다. 다만 저는 입학부터 졸업까지 높은 학점을 꾸준히 유지해온 다른 분들과는 다르게, 저학년 때는 학점이 낮았다가 학년이 올라가며 학점을 크게 높인 경우인데요. 이 부분을 여러분들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되도록이면 학기 중 아르바이트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 중 경제적으로 자유롭지 않은 분들도 계실텐데요. 학자금 명목의 여러 장학금과 학자금 대출 등으로 충당 가능한 등록금이 아닌, ‘생활비’가 필요해 학기 중 학업과 아르바이트를 함께 하는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저뿐만 아니라 제 주위의 많은 사람이 일과 공부를 병행하는 경우, 학업에만 몰두하였을 때와 비교해 학점이 크게 하락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또한 ‘아르바이트 병행→낮아진 학점→장학금 조건에 충족하지 못함→더 많은 아르바이트를 해야 함→낮아진 학점으로 좋은 직장을 구하는 데에도 실패함’과 같은 악순환에 빠질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조금 힘들더라도 방학동안 전일제 아르바이트, 집중근로(근로장학생), 정부 제공 일자리 등을 통해 생활비를 마련하고, 학기 중에는 학업에만 집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봉사활동, 진로 계획, 높은 학점 등 필요한 스펙들을 갖춘 후에는 생활비를 제공하는 외부장학금에 적극적으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장학재단을 포함한 많은 장학재단이 어려운 상황에 처한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강의 듣는 것을 빼고, 매일 공부에 할애할 최소한의 시간을 정해놓기를 추천드립니다. 그 시간은 아마 사람마다 다를 것이며 누구보다도 나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3시간도 좋습니다. 5시간도 좋습니다. 심지어는 1시간도 좋습니다. 핸드폰 어플 등을 이용해 매일 실제로 공부한 시간을 기록해 보세요. 대부분 ‘내가 정말 적은 시간을 공부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강의를 들은 시간을 공부한 시간으로 착각하고, 강의만 들은 뒤 책을 덮고 뿌듯해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 ‘나는 아무리 공부를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라는 말을 합니다. 제가 확실히 드릴 수 있는 말씀은 대학교 학점은 공부에 시간을 들인 만큼 나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매일 스스로 정한 최소 시간만큼은 공부에 할애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 또한 이 방법을 통해 성적을 크게 향상시켰기에 자신 있게 추천합니다!


Q4. 기계공학부에 가고 싶은 고등학생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기계공학부뿐만 아니라 대학교에 진학하는 모든 분께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해야 할 일들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던 고등학교 시절과는 달리 대학 입학 이후에는 모든 것을 자기가 알아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쉬운 길, 좋은 길을 누구도 먼저 나서서 알려주지 않습니다. 모든 것을 자신이 직접 찾아야 합니다. 더 꼼꼼해야 하고, 더 영리해야 합니다. 취직도 마찬가지입니다. 최근 취업난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이 ‘뽑을 인재가 없다’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남들이 가는 뻔한 길을 가지 말고 자신만의 길을 찾아야 합니다. 그것이 이 힘겨운 시대를 돌파할 여러분만의 경쟁력이 될 것이며, 결국 여러분을 성공적인 대학생활, 더 나아가 성공적인 인생으로 이끌 것입니다.


 

 

남들이 가는 뻔한 길을 가지 말고 자신만의 길을 찾아야 합니다.

그것이 이 힘겨운 시대를 돌파할 여러분만의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서울 우수인재 장학금>은 전체학기 평균 학점 90점 이상(백분위 환산)인 학생들에게 학업장려금을 지원하며
선발된 장학생들은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고교생들을 위한 전공 길잡이북을 발간하고 있습니다.